티스토리 뷰

구글이 9번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공개했다. 소문이 무성했던 안드로이드 9의 닉네임은 '파이(Pie)'로 결정되었다. 


안드로이드 파이 (출처 : Google)



그 동안 '안드로이드 P'로 언급되었던 차세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이름이 '파이(Pie)'로 결정되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버전을 발표할 때마다 디저트 이름을 뒤에 붙여 다른 버전들과 구분을 지어줬다. 단순 숫자 버전 이외에 닉네임을 붙여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 준 것이다. 


안드로이드는 최초 알파, 베타 버전이후 안드로이드 1.5 버전부터 디저트 이름을 붙이기 시작했다. (1.5 버전의 닉네임은 '컵케이크(Cup Cake)'다.) 이후 도넛, 에클레어, 프로요, 진저브레드, 허니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젤리빈, 킷캣, 롤리팝, 마시멜로, 누가, 오레오 버전이 순서대로 출시되었고, 최신 안드로이드인 파이가 출시되었다.


 버전

닉네임

영문명

안드로이드 알파(1.0)

애플파이

Apple Pie

안드로이드 베타(1.1)

바나나 브레드

Banana bread

안드로이드 1.5

 컵 케익

 Cupcake

안드로이드 1.6

 도넛

 Donut

 안드로이드 2.0 ~ 2.1

 에클레어

Eclair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Froyo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Gingerbread

안드로이드 3.0 ~ 3.2 

 허니콤

 Honeycomb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Ice Cream Sandwitch

 안드로이드 4.1 ~ 4.3

젤리빈 

 Jelly Bean

 안드로이드 4.4

 킷캣

 KitKat

 안드로이드 5.0 ~ 5.1.1

 롤리팝

 Lollipop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Marshmallow

 안드로이드 7.0 ~ 7.1.2

누가 

Nougat 

 안드로이드 8.0 ~ 8.1

오레오 

Oreo 

 안드로이드 9.0

 파이 

Pie 



8월 6일(현지시간) 정식으로 출시된 새로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구글의 스마트폰인 픽셀(Pixel) 시리즈에 바로 적용될 예정이다. 픽셀폰 이외에 안드로이드 P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니, 샤오미, HMD 글로벌, 오포, 비보, 원플러스 등의 스마트폰과 안드로이드 원 인증을 받은 스마트폰은 올 가을이후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 밖에 스마트폰들은 올해 말까지 적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스와이프 기능 (출처 : Google)



이번 버전에서는 아이폰 X에서 볼 수 있었던 제스처와 유사한 기능의  스와이프(Swipe) 기반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화면 하단의 홈버튼을 쓸어 올리면 최근 사용한 화면들로 이동할 수 있으며 최근에 사용한 앱들의 미리보기를 전체 화면에서 한번에 볼 수 있다. 화면을 선택하면 해당 앱이 활성화된다.


구글의 인공지능 기술도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다. 'Adaptive Battery' 기능은 알파고를 개발한 딥마인드와 협력해 사용자이 배터리 사용 효율을 극대화 시킨다.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 사용 패턴을 학습해 최소한의 애플리케이션만 활성화되도록 조절한다. 


또 한 백그라운드에서 과도하게 배터리를 쓰는 애플리케이션을 파악해서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도 적용되었다. 사용자는 배터리를 잡아먹는 애플리케이션을 비활성화하여 배터리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애플리케이션 사용 패턴을 학습해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 애플리케이션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앱 액션' 버튼 기능도 제공한다. 사용자가 매일 아침 구글 맵을 열어서 교통상황을 보고 대중 교통 시간을 확인한다면 안드로이드 파이는 미리 아침에 구글 맵에 대한 실행을 제안하여 편하게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앱 액션 버튼은 특정 앱의 특정 기능과 매핑도 되어서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해 차례대로 메뉴를 선택하지 않고, 바로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슬라이스 기능은 이번 공개에 포함되지 않았고 가을 업데이트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슬라이스 기능은 애플리케이션의 일부 기능을 다른 애플리케이션,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 검색, 홈 런처등에 표시하여 빠르게 실행할 수 있게 돕는 기능이다. 


대시보드(좌)와 어댑티브 배터리(우) 기능 (출처 : Google)



사용자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 할 수 있는 '디지털 웰빙' 기능도 가을 업데이트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디지털 웰빙' 기능은 디지털 시대에 좀 더 안락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대시보드' 기능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통계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얼마나 자주 스마트폰을 열어봤는지, 알림은 얼마나 많이 오는지 등의 통계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스마트폰에 과몰입하지 않게 신경쓰도록 돕는다.




'앱 타이머' 기능은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으며, '방해금지 모드'도 개편되어 스마트폰 밖의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돕는다. '긴장풀기' 기능은 저녁시간대에 야간 조명으로 전환하고 취침시간에는 화면을 흑백으로 전환할 수 있다.


'디지털 웰빙' 기능은 구글 픽셀 폰에서 베타 테스트 등록을 통해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링크 : '디지털 웰빙' 기능 베타 테스트 등록 페이지)


'안드로이드 9 파이'는 지난 3월 프리뷰 버전으로 발표된 이후, 5월 구글 I/O 행사에서 몇 가지 기능이 공개된 바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