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의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Tesla)가 상장 폐지를 할지도 모른다는 뉴스가 들려왔다. 테슬라의 CEO 일론머스크(Elon Musk)는 8월 7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테슬라를 비공개 회사로 만드는 것을 고려중이라고 전했다. (링크 : 테슬라 공식 블로그 글)




테슬라의 상장 폐지 소식은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라고 한다. 일론머스크는 테슬라의 운영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상장 폐지 소식을 전하게된 배경을 밝혔다. 


대부분의 상장사들이 회사의 미래를 위한 결정을 할 때 '주주'들의 눈치를 보게된다.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들이 반대할 수도 있기 때문에 CEO가 공격적이고 자유로운 의사 결정을 내리는데 한계가 따르게 된다. 의사 결정이 단기적으로 주주들의 이익에 반하는 선택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이 공개되면 중장기 플랜보다는 단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되는 경향이 있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테슬라의 형제 회사들 (보링컴퍼니와 스페이스X)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테슬라(Tesla) 등의 회사의 경우 당장 돈이되는 프로젝트보다는 중장기적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는 비전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전기차 이외에 솔라루프, 스페이스 X, 보링 컴퍼니 같은 회사들은 당장 돈이 된다기보다는 미래에 투자하는 성격이 강하다.


추가로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주식 시장 역사에서 가장 많이 공매도된 주식이라며, 상장 기업으로 남는다는 것이 회사를 공격해 이익을 얻으려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는 상장폐지를 검토하며 기존 주주들을 위해 두 가지 옵션을 제안했다. 첫 번째는 상장폐지 이후에도 테슬라의 주주로 남는 것이다. 두 번째는 주당 $420 달러의 가격으로 테슬라에 공개 매도하는 방법이다. $420라는 가격은 올해 2분기 실적 발표 표시 주가에 20%의 인센티브를 더한 금액이다.



이와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테슬라의 주가는 급등했다. 전날 종가 대비 10.99% 상승한 $379.57 달러에 장을 마감하여 큰 상승폭을 그렸다.


2010년 6월 나스닥에 주당 $19의 가격에 상장한 테슬라는 지난 7일 기준 638억 7천만 달러의 기업가치를 갖는 큰 기업으로 성장했다. 우리 돈으로 71조에 달하는 규모다.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투자자들의 지지의사를 확인시켜주었다. (링크 :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관련 트위터)




일론 머스크는 현재 테슬라 지분의 20%가량을 소유하고 있다. 이번 상장 폐지가 진행되어도 자신의 지분율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 테슬라 직원들이 주주로 남기를 바란다며, 상장폐지가 되어도 직원들은 주기적으로 주식을 팔고 옵션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테슬라의 이와같은 결정이 미래 지향적인 사업을 하고 있는 테슬라와 스페이스X 같은 형제 기업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Source

- 테슬라 블로그

댓글
댓글쓰기 폼